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작성한 도형이나 이미지가 여러 개인 경우에 도형을 하나씩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것은 조금 불편합니다. 여러 개의 도형이나 이미지를 한꺼번에 이동하거나 움직인다면 작업하기가 아주 수월해집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도형 이미지 그룹화 이동하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 도형, 이미지 그룹화 및 이동(움직이기)하기 📜
엑셀에서는 도형이나 이미지를 여러개 한꺼번에 움직이거나 이동하는 것은 그룹화하여 사용하지만, 구글에서는 그룹화를 하지 않고 Shift key 또는 Ctrl key를 이용하여 그룹화하고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구글에서 그룹화한 것을 바로 복사하거나 붙여 넣기를 하지 못하고 다른 기능을 이용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그룹화 및 이동하기
1. 만들어진 도형 한 개에 마우스를 클릭한다.(그림 1) - 클릭한 도형은 사각 테두리가 나타난다.
2. 키보드의 시프트 키(Shift) 또는 컨트롤 키(Ctrl)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도형(이미지)들을 클릭한다.(그림 1)
- 모든 도형(이미지)의 사각 테두리가 활성화된다(모든 도형이나 이미지의 사각 테두리가 나타나야 한다)
3. 모든 사각 테두리 안쪽 아무곳에나 마우스를 클릭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거나 이동하면 된다.
💻 구글 시트 도형, 이미지 이동(움직이기)하기 그림 참조 📜
좀 더 쉽게 설명드리면 두 개의 도형이 아래와 같이 있다고 가정하면, 왼쪽 도형에 마우스로 클릭하면 그림 1과 같이 왼쪽 도형에 파란색 사각 테두리가 나타납니다.
왼쪽 도형에 사각 테두리가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 Shift or Ctrl key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오른쪽 도형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두 개의 도형 모두에게서 사각 테두리가 보이게 됩니다.(shift or ctrl key는 놓으시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로 두 개의 도형 중 아무거나 클릭(누르고 있는 상태)한 채로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두 개의 도형 모두가 이동이 됩니다.
구글이나 엑셀이나 모두 장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엑셀에서 작업하시던 분은 구글에서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장단점이 무엇인지 금방 아시게 될 겁니다.
장단점을 아셨다면 구글의 특성 또한 이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엑셀보다 작업하기가 힘들다는 생각보다는 장단점으로 생각하시면 구글을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될 거라 판단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